2024년 기준으로 대한민국에서 제조되고 판매되는 경차는 기아자동차의 모닝, 레이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캐스퍼입니다. 이들 3종 경차의 크기와 각각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월판매량을 알아보고 2024년도 소식들을 정리합니다. 그리고 각각 차량의 카탈로그와 가격표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합니다.
목차
- 경차기준
- 크기 비교
- 디자인 비교
- 인테리어 비교
- 판매량 비교
- 전기차 출시
- 카탈로그 & 가격표
경차기준
자동차관리법상 한국의 경차는 2008년 1월 1일에 적용한 배기량 1,000cc 미만, 길이 3,600mm, 폭 1,600mm, 높이 2,000mm 이하 규격을 모두 만족하는 차량입니다. 보통 다른 차급의 경우 배기량만을 기준으로 하여 세금이 정해지지만 경차의 경우는 배기량과 크기를 모두 제한하여 세금이 정해집니다.
크기비교
모닝과 레이 그리고 캐스퍼의 전장, 전고, 전폭, 축거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기아 모닝(2023) | 기아 레이(2024) | 현대 캐스퍼(2023) | |
전 장 | 3,595mm | 3,595mm | 3,595mm |
전 고 | 1,485mm | 1,700mm | 1,575~1,605mm |
전 폭 | 1,595mm | 1,595mm | 1,595mm |
축 거 | 2,400mm | 2,520mm | 2,400mm |
전장과 전폭은 모닝, 레이, 캐스퍼 모두 3,595mm(전장), 1,595mm(전폭)으로 동일합니다. 지금은 단종되었지만 한때 모닝을 판매량에서 위협하기도 했던 쉐보레의 스파크도 전장과 전폭에서는 위의 세차량과 동일합니다. 경차의 규격인 길이 3,600mm, 폭 1,600mm, 높이 2,000mm 이하라는 기준에서 길이와 전폭은 이미 정해져(?) 있고 각 차량의 성격에 따라서 높이가 결정된다는 얘기입니다. 사실 차량의 높이는 실내공간에 영향을 많이 주게 되기 때문에 경차 중 전고가 가장 높은 레이의 경우 탑승자가 체감하는 실내공간의 느낌은 중형차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 비교
2024년 현재 판매되고 있는 더 뉴 모닝은 모닝의 3세대 2차 페이스리프트로서 디자인은 셀토스의 페이스리프트와 비슷한 느낌을 주고있습니다. 세로형 3구 MFR 타입 풀 LED 헤드램프 등 매우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갖추고 있어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2024년 판매되고 있는 더뉴 레이의 경우 그릴이 커지고 헤드램프가 세로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레이가 출시된지 11년이 지났지만 두 번의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디자인이 적절히 변경돼 세련된 느낌을 가지고 있습니다.
캐스퍼의 경우 2021년 출시돼 세대변경은 물론 페이스리프트 조차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전면부 상단의 턴 시그널 램프, 하단의 원형 LED 주간주행등이 배치되어 디자인에 대한 호평이 많습니다.
인테리어 비교
레이와 캐스퍼의 경우 전좌석 폴딩이 가능하여 상황에 맞는 공간 활용성이 높습니다. 사실 경차의 경우 규격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실내 공간의 확장성은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보통은 1열을 최대한 넓게 디자인하여 2열의 무릎공간은 비교적 좁기 마련입니다. 이때 2열의 슬라이딩 기능은 트렁크의 공간을 잡아먹기는 하지만 뒷좌석의 무릎공간을 중형차급으로 만들어줍니다. 더뉴 모닝과 캐스퍼의 센터페이시아 디자인은 트렌드를 따라 준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출시한 지 11년 차가 되는 레이의 경우 적절히 발전된 외관 디자인에 비해 올드한 느낌을 줍니다.
판매량비교
2023년 12월을 기준으로 월판매량은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기아 모닝 | 기아 레이 | 현대 캐스퍼 | |
판매량(23년 12월) | 1,518대 | 2,647대 | 3,821대 |
국내 승용 판매량 순위 | 23위 | 11위 | 3위 |
캐스퍼의 월판매량이 3,821대로 국내 승용 자동차 판매량 순위가 무려 3위입니다. 레이는 2,647대로 11위에 위치하여 만만치 않은 판매량을 보이지만 레이EV의 판매량 1,153대를 포함하면 3,800대로 캐스퍼와 거의 차이가 없게 됩니다. 모닝의 1,518대도 23위로 결고 작지 않은 판매량입니다.
전기차 출시
레이EV가 87hp(64.3kW)/147Nm의 전기모터, 35kWh CATL의 리튬 인산철(LFP) 배터리가 탑재되어 출시되었습니다. 터보엔진을 탑재한 버전이 2차 페이스리프트에서는 출시되지 않고 레이EV로 대체된 것입니다. 레이가 2차 페이스리프트되면 변경된 전면부가 레이EV에 더 어울린다는 평이 많습니다.
캐스퍼 전기차도 2024년에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외부 디자인은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실내디자인에서는 비교적 큰폭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파워트레인은 레이EV와 동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카탈로그 & 가격표
더뉴모닝 카탈로그
더뉴모닝 가격표
더뉴레이 카탈로그
더뉴레이 가격표
캐스퍼 카탈로그
캐스퍼 가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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