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프로그래밍 언어는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고, 유명한 C언어 교재인 "The C Programming Language"에서 첫 번째 예제가 "Hello, World!"를 출력하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스크래치도 이것으로 시작해봅시다.
지난번에 가입했던 스크래치에 들어가 봅니다.
https://scratch.mit.edu/
로그인하고..
상단을 살펴보면 '만들기'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 녀석을 클릭...
여기가 스크래치로 무언가를 만들 때 작업하는 곳입니다.
각각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하고, 바로 Hello, World! 를 출력해보겠습니다.
저 오른쪽에 있는 고양이는 스크래치의 마스코트 같은 녀석입니다.
이런 고양이 같은 녀석을 프로그래밍에서는 객체(object)라고 합니다. 객체란...
위키백과에서 검색해보면
"컴퓨터 과학에서 객체 또는 오브젝트(object)는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메모리(실제 저장공간)에 할당된 것으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또는 식별자에 의해 참조되는 공간을 의미하며, 변수, 자료 구조, 함수 또는 메서드가 될 수 있다."
라는 정의를 확인할 수 있지만, 그냥 오늘은 스크래치에서 이런 것을 "스프라이트"라고 한다고 기억하면 됩니다.
오른쪽 하단에서 고양이 스프라이트를 클릭하고 화면 왼쪽의 블록을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해봅니다.
블록 두 개가 연결되었습니다. 간단하죠?
뜻은 직관적입니다.
"깃발을 클릭하면 Hello! World라고 말해"
그러면 오른쪽 깃발을 클릭해봅니다.
간단하게 Hello, World! 를 출력해봤습니다.
이것을 Java로 해보면.
public class helloWorl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C로 해보면,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uts("Hello, World!");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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