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를 가지고 여러가지를 해보기 전에 가장 기본이 되는 용어 그리고 화면구성에 대해 알아봅시다.
스프라이트(Sprite)
Sprite은 '요정','도깨비' 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배경을 변경하지 않고 화면을 가로 질러 이동할 수 있는 캐릭터를 말한다고도 합니다. 스크래치에서도 동일한 의미를 가지고 사용합니다. 블록(Block)으로 변경 또는 동작시키는 등장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좀 더 프로그래밍(?)하게 표현하면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로 제어할 수 있는 객체(Object)"
객체 ?
실체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으로 연상할 수 있는 것. 다른것과 식별이 가능하고 속성과 동작으로 구성된 그 무엇.
무대(Stage)
스크래치의 배경입니다. 무대에서 스프라이트가 동작하고 스크립트(script)에 따라 실행됩니다.
블록(Block)
동작(Motion), 형태(Looks), 펜(Pen), 소리(Sound), 이벤트(Events), 데이터(Data), 연산(Operators), 제어(Control), 관찰(Sensing), 추가블럭(More Block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여러 종류의 블록을 쌓아서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완성합니다. 어떤 기능을 하게 만든 블럭 덩어리를 스크립트(Script)라고 합니다.
프로젝트(Project)
무대에서 블록(스크립트)으로 제어되는 하나 이상의 스프라이트로 구성된 단위를 말합니다.
화면구성
블럭(1) 영역
여러가지 블럭들이 위치합니다. 이곳에서 스크립트(2)영역으로 블럭을 이동시켜 프로젝트를 만듭니다.
스크립트(2) 영역
블럭(1)을 이곳으로 가져와 스프라이트가 무대 위에서 동작하도록 만듭니다.
스프라이트(3) 영역
스프라이트를 관리하고 다양한 동작을 부여합니다.
무대(4) 영역
배경이 되면 화면을 편집하고 동작하는 스프라이트를 보여주는 영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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