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개발한 5세대 스텔스 전투기로 F-22로 대체되는 F-15를 제외한 F-16/F-18/AV-8/A-10 등 거의 모든 전투기와 공격기를 대체하는 기종이다.
JSF(Joint Strike Fighter) 사업
최초 개발의 시작은 미 해병대와 영국 해군의 AV-8 공격기를 대체하기 위한 CALF(Common Affordable Lightweight Fighter) 사업이었다. 단거리 이륙/수직 착륙이 가능한 기종을 개발하기 위한 사업이었는데 비슷한 시기에 진행되던 미공군의 다목적 전투기 획득 사업(MRF(Multi-Role Fighter))과 미 해군의 차세대 공격기 획득사업(A/F-X)과 통합되어 최종적으로 JSF:Joint Strike Fighter(합동타격전투기)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X-32 vs X-35
보잉의 X-32와 록히드마틴의 X-35가 경쟁에 돌입했다. 초기에는 저렴한 가격에 맞춘 설계로 순조로운 출발을 보인 보잉의 X-32가 고성능을 추구하는 설계인 록히드마틴의 X-35를 앞서 나갔다. X-32는 설계에서 프로토타입 제작까지 거의 모든 부분에서 앞서 나갔으나 오히려 이 부분이 시간이 지날수록 불리하게 작용했다. 군의 뒤늦은 요구조건 변경은 앞서 설계한 X-32에게 대응할 시간을 주지 않았고 설계가 늦은 X-35는 설계를 변경해가며 대응할 수 있게 했다. 결국 2001년 10월 26일 록히드 마틴의 X-35가 JSF사업의 주인공이 됐다.
F-35A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공군형이다. B/C형과는 다르게 기관포를 장착하고 있으며 가장 생산량이 많은 모델이기도 하다.
F-35B
중소형 항공모함이나 강습함 등에서 운용을 위한 형태로 단거리 이륙/수직 착륙(STOVL)이 가능하다. 해리어/AV-8의 유일한 대체 기종이기도 하다.
F-35C
중대형 항공모함에서 이착륙이 가능한 해군용 함재기이다. 항공모함에 운용을 위해 저속 비행 능력이 요구되었고, 이를 위해 A/B형 보다 큰 주익과 수평 미익을 가지고 있다.
도입(계획 수량)
미국 : 2,443기 (A:1,763기 / B:353기 / C:327기)
일본 : 147기 (A:105기 / B:42기)
호주 : 96기 (A:96기)
이탈리아 : 90기(A:60기 / B:30기)
대한민국 : 80기(A:60기 / B:20기)
노르웨이 : 52기(A:52기)
이스라엘 : 50기(A:50기)
영국 : 48기(B:48기)
네덜란드 : 37기(A:37기) +15기 추가 검토
스위스 : 36기(A:36기)
벨기에 : 34기(A:34기)
폴란드 : 32기(A:32기)
덴마크 : 27기(A:27기)
그리스 : 20기(A:20기)
싱가포르 : 4기(B:4기) +8기 추가 검토
제원
형식 | F-35A 다목적 전투기 | F-35B STOVL 다목적 전투기 | F-35C 함재 다목적 전투기 |
승무원 | 1명 | 1명 | 1명 |
전장 * 전고 * 전폭 | 15.7 * 4.38 * 10.7 (m) | 15.7 * 4.36 * 10.7 (m) | 15.7 * 4.48 * 13.1 (m) |
자체 중량 / 무장 탑재량 | 13,290 / 8,160 (kg) | 14,651 / 6,800 (kg) | 15,785 / 8,160 (kg) |
최대 이륙 중량 | 31,751 kg | 27,215 kg | 31,751 kg |
최대 추력 | 28,000 lbf | 27,000 lbf | 28,000 lbf |
전투 행동 반경 | 1,093 km | 833 km | 1,100 km |
항속 거리 | 2,200 km | 1,667 km | 2,200 km |
상승한도 | 15,000 m | 15,000 m | 15,000 m |
최대 속도 | 마하 1,6 | 마하 1,6 | 마하 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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