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한 인프라와 긴 충전시간 등 아직 전기차는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있지만 전기차의 판매비중은 높아지고 있다. 이미 유럽에서는 디젤차의 판매량을 앞질렀다. 벤츠의 경우 2030년까지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생산한다는 선언까지 했으며 노르웨이의 경우 신차의 65%가 전기차라는 소식도 들린다. 거대한 산업 자체인 자동차의 '전동화'는 거대한 시대의 흐름이다.
현대차 그룹은 이미 세계 5대 전기차 생산회사로 올라섰다. 아이오닉 5와 EV6는 유럽에서 호평받고 있으며 유럽 올해의 차 후보에 선정됐다. 그리고 전기차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배터리에서도 국내 3사(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30%에 이른다.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한국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 국산 전기차를 정리해본다.
GV60
제조사 | 가격 | 주행거리 | 연비(복합) | 출력 | 토크 |
현대 | 5,990~7,040만원 | 368~451km | 4.1~5.1km/kWh | 168~360kW | 350~700Nm |
코란도 이모션
제조사 | 가격 | 주행거리 | 연비(복합) | 출력 | 토크 |
쌍용 | 3,880~4,390만원 | 307km | 4.9km/kWh | 140kW | 360Nm |
볼트 EV
제조사 | 가격 | 주행거리 | 연비(복합) | 출력 | 토크 |
쉐보레 | 4,130만원 | 414km | 5.4km/kWh | 150kW | 360Nm |
볼트 EUV
제조사 | 가격 | 주행거리 | 연비(복합) | 출력 | 토크 |
쉐보레 | 4,490만원 | 403km | 5.5km/kWh | 150kW | 360Nm |
EV6
제조사 | 가격 | 주행거리 | 연비(복합) | 출력 | 토크 |
기아 | 4,630~5,980만원 | 351~475km | 4.6~5.6km/kWh | 125~239kW | 350~605Nm |
일렉트리파이드 G80
제조사 | 가격 | 주행거리 | 연비(복합) | 출력 | 토크 |
현대 | 8,281만원 | 427km | 4.3km/kWh | 272kW | 700Nm |
니로 EV
제조사 | 가격 | 주행거리 | 연비(복합) | 출력 | 토크 |
기아 | 4,590~4,790만원 | 385km | 5.3km/kWh | 150kW | 395Nm |
아이오닉5
제조사 | 가격 | 주행거리 | 연비(복합) | 출력 | 토크 |
현대 | 4,695~5,755만원 | 319~429km | 4.5~5.1km/kWh | 125~225kW | 350~605N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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