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회사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대표적인 전기차는 각각 아이오닉5와 EV6다.
이 두 모델은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플랫폼이 탑재되었다. 대표적인 국산 전기차로서 해외에서도 호평받는 두 모델을 비교한다.
가격
아이오닉5 | 등급 | EV6 |
4,695~5,130만원 | 스탠다드 | 4,630~5,155만원 |
4,995~5,430만원 | 스탠다드 AWD | 4,930~5,455만원 |
4,980~5,455만원 | 롱레인지 | 5,020~5,680만원 |
5,280~5,755만원 | 롱레인지 AWD | 5,320~5,980만원 |
두 차량의 가격은 각 등급별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같은 전기 준중형 SUV로서 그리고 같은 플랫폼을 탑재한 모델로서 당연한 결과.
크기
아이오닉5 | EV6 | |
4,635mm | 전장 | 4,680mm |
1,890mm | 전폭 | 1,880mm |
1,605mm | 전고 | 1,550mm |
3,000mm | 축거 | 2,900mm |
1,840kg | 공차중량 | 1,825kg |
제원상 치수를 의심하게 만들 정도로 실제차량을 보게 되면 EV6쪽이 덩치가 커 보인다. 각각 직선과 곡선을 위주로 사용한 디자인 영향인듯하다. EV6가 45mm 더 긴 전장과는 달리 축거는 아이오닉5가 100mm 더 긴데 여러 블로그나 유튜브에서도 아이오닉5의 실내가 좀 더 여유 있는 것으로 이야기되고 있다.
엔진 & 연비
아이오닉5 | EV6 | |
전기 | 연료 | 전기 |
125kW ~ 160kW | 최고출력 | 125kW ~ 168kW |
350Nm | 최대토크 | 350Nm |
5.1km/kWh 4.9~5.1km/kWh(롱 레인지) |
연비 | 5.6km/kWh 4.9~5.4km/kWh(롱 레인지) |
스탠다드 등급의 경우 최고출력과 최대토크는 동일하고 연비에서는 EV6가 좀 더 높게 나온다. 같은 플랫폼을 공유하는 형제 회사의 두 차량은 파워트레인 역시 공유하고 있지만 롱 레인지 등급에서는 최고출력이 다르게 표시된다. EV6가 성능상으로는 미세하게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판매량
아이오닉5 | EV6 | |
3,783 | 2021년 10월 | 2,762 |
2,228 | 2021년 11월 | 2,202 |
1,193 | 2021년 12월 | 1,495 |
376 | 2022년 1월 | 115 |
먼저 출시된 아이오닉5가 2021년도 판매량은 2배 정도 많지만 2021년 11월부터는 우위를 판단하기 어려울 정도로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다. 현재는 반도체 이슈와 전기차 보조금 이슈로 정상이라고 보기 어려운 판매상황이기 때문에 비교가 어렵다고 볼 수 있다.
현대의 아이오닉5와 기아의 EV6 모두 뛰어난 디자인과 성능으로 해외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독일의 2021년 올해의 차의 뉴 에너지와 프리미엄 부문에 선정되며 자동차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현지에서 가치를 입증했다.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의 대전환이 진행되고 있는 지금, 대한민국 전기차를 대표하는 두 차량에 대한 기대가 클 수밖에 없다.
2022.02.07 - [자동차] - 국산 전기차 정리(연비, 가격 등)
2022.02.06 - [자동차] - 국산 하이브리드(HEV) 자동차 정리(연비, 가격 등)
2022.02.22 - [자동차] - 기아 스포티지 해외반응 - 각종 댓글 모음 번역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 - (디자인, 가격, 색상, 옵션, 연비) (0) | 2022.02.24 |
---|---|
[해외반응]기아 스포티지 - 각종 댓글 모음 번역 (0) | 2022.02.22 |
BMW 국내시판 세단 전차종 정리(가격,연비,출력,토크) (0) | 2022.02.14 |
BMW 국내시판 SUV/RV 전차종 정리(가격, 연료, 연비, 출력, 토크) (0) | 2022.02.12 |
그랜저 풀체인지(개발명 GN7) 디자인, 파워트레인, 출시일정 예상 (0) | 2022.02.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