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 Stealth Fighter: Boramae’s Bodyguard Drone Could Have Smaller UAVs Protecting It In Warzone.
By Parth Satam -October 26, 2023
KF-21 스텔스 전투기: 보라매의 보디가드 드론은 워존에서 이를 보호할 수 있는 더 작은 UAV를 가질 수 있다.
한국 최초의 국산 스텔스 전투기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 KF-21 보라매는 확장된 유인무인팀 구성(MUM-T) 개념으로 다른 드론을 운반하는 또 다른 충성스러운 윙맨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다.
컴퓨터로 생성된 그림 이미지는 KF-21이 대형 무인 전투기에 연결되어 있고, 후자는 전자 정보(ELINT), 전자전(EW), 광학 정찰 및 대레이더 목적으로 사용되는 소형 드론에 연결된 것을 보여준다.
이 이미지는 중국과 아시아의 군사 문제를 논의하는 시나 웨이보의 여러 소셜 미디어 페이지에 퍼졌다. 보라매는 지난 몇 달 동안 빠른 성공을 거두었지만, 시리즈 생산을 위한 프로토타입이 선택되기 전까지 2,000회의 시험 비행 중 85%를 완료해야 한다는 점에서 아직 갈 길이 멀다.
그러나 Aviation Week의 10월 25일 보고서에 따르면 제조가 완료된 후 6개의 프로토타입이 모두 사용 가능해지면서 테스트 출격 횟수가 가속화될 것이다.
윙맨 드론과 윙맨
이미지에는 KF-21이 이끄는 윙맨과 드론이 모두 등장하는 KAI의 '2단 전투 MUM-T 컨셉트'라는 제목이 붙었다. 대표적인 무인 전투기가 보라매와 연계된 모습이 그려져 있다. 이 드론 자체는 접이식 문이 있는 내부 베이 내부로 운반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는 다른 소형 드론 3개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
윙맨 오른쪽 날개에 장착된 드론은 '전자광학/적외선(EO/IR) 시스템을 갖춘 정보 수집을 위한 적응형 공중 플랫폼(AAP)'이다. 그 옆에 있는 드론은 '미끼 작전용 AAP'이고, 윙맨 왼쪽 날개 옆에 있는 드론은 '적 시스템 방해용 AAP'다.
모든 시스템은 '고속 광대역 데이터 링크 연결'로 연결된다. 보라매 자체는 외부 연료 탱크, 공대지 미사일(AGM), 각 날개 파일론에 공대공 미사일(AAM)을 탑재하여 비 저 탐지성 모드에서 완전 무장을 탑재한 모습을 보여준다. 아랫배에 있는 오목한 발사대에 4개의 장거리 AAM으로 보이는 것. 또한 오른쪽 엔진 흡입구에 타겟팅 포드가 있다.
'드론은 윙맨을 보호하는 것'
KAI의 이번 MUM-T 컨셉이 다른 항공기를 위한 것인지 아니면 보라매만을 위한 것인지는 불분명하다. 그러나 보라매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보라매는 시스템이 전적으로 국내에서 제작되기 때문에 윙맨을 통합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수정 및 변경을 허용하는 한국 재고 중 유일한 항공기이기 때문이다.
Janes는 이 개념이 10월 17일부터 22일까지 서울에서 열린 국제 항공우주 및 국방 전시회(ADEX) 2023에서 공개되었다고 보고했다. 각 무인 전투기에 3~4개의 AAP를 결합하는 아이디어는 유인 및 무인 전투기에 대한 위험을 줄이는 것이다( 충성스러운 윙맨) 아군 대형 내.
제인스는 KAI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무인 전투기 역시 값비싼 플랫폼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위험한 전투 지역에서 작전을 수행하기 위해 AAP를 추가해 위험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는 대형이 위험도가 높은 지역에서 작전을 수행할 때 AAP가 무인 전투기 앞에 배치되는 방식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선두 윙맨 드론이 분실될 경우 더 큰 KF-21 보라매가 소형 드론을 제어할 수 있는지 여부는 불분명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본 중복성은 개발자가 확실히 무시할 수 없다.
주 윙맨 드론을 보호하는 것 외에도 더 작은 AAP는 전투기에 대해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여 적의 사격을 유도하고, 지상 시설을 촬영하고, 적 대공 방어 진압/파괴(SEAD/ DEAD) 임무를 수행한다.
KF-21 보라매에는 또 다른 윙맨 프로그램이 있다
하지만 KAI가 진행하는 이번 ALE(Air-Launched Effects) 프로그램은 지난 2023년 5월 공개된 오리지널 '로열 윙맨(Loyal Wingman)' 프로그램과 다르다. 이 프로젝트는 공장 내부에서 날아다니는 날개/융합 날개 몸체 형태의 무인항공기 사진에서 처음 공개됐다. 기체를 둘러싼 엔지니어들은 그것이 프로토타입이라고 제안했다.
KAI의 충성스러운 윙맨 프로젝트에 관한 2022년 8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SCMP ) 보고서는 한국국방포럼의 국방 분석가인 신형우의 말을 인용했다. “최상급 인공 지능과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 극도로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채택할 고도로 정교한 유·무인 팀 구성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한국이 언제 이런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을지는 누구도 짐작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기술적 과제에는 윙맨 드론이 주 전투기의 노예 상태를 유지하면서 자율적으로 비행하고 필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무선 통신, 데이터 링크 및 매우 복잡한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것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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